꿀팁공유

 

 

해당 글에서는 유형별 임대아파트의 입주조건, 공급대상,소득, 자산기준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공공 임대 종류는?

영구임대,국민임대,공공임대,장기전세,행복주택 등이 있고 짧게 5년 길게는 50년까지의 임대기간과 더불어 영구임대를 제외하고는 일정요건의 소득과 자산기준 그리고 무주택 기준만 충족하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최근 주택가격 급 상승으로 인해 국토부에서는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증가한다고 밝히기도 했을 정도로 국민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꼭 필요한 주택들이라고 봅니다.

 

 

 

영구 임대 아파트

 

 

영구임대아파트는 총 50년의 임대기간을 내세워 생계급여, 의료급여 수급자 등 사회 취약층에게 우선 공급되는 주택으로 공급규모는 전용면적 40m이하로 한정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국가유공자, 귀환국군포로, 수급자 신혼부부 같은 경우에는 특별공급으로 지원할 수 있으며, 자산 및 소득기준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 영구아파트 입주조건 주로 국가, 지자체 lh, 지방공사에서 공급하며, 보증금과 임대료(월세)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임대차 계약이 이루어지며 임대료는 시세의 약 30% 수준으로 공급되니 주거비 부담은 매우 줄어듭니다. 

 

 

국민 임대 아파트

국민 임대 아파트는 총 30년 동안 임대를 받을 수 있는 주택으로 보증금과 월세인 임대료를 지불하는 방식으로 시세의 약 60~80% 수준으로 정하며, 통상 전용면적 60m이하의 면적으로 공급되는게 특징입니다. 영구 임대와는 다르게 국민임대는 무주택 세대구성원이라는 입주조건을 물론 총자산과 자동차의 자산 금액 기준이 충족되어야 하며, 전년도 도시근로자 평균소득액 이하의 소득요건도 충족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공급은 일반, 특별공급으로 나누어 가점과 주택청약 통장등으로 입주자를 선정하며, 특별공급은 정해진 대상을 중심으로 공급하게 됩니다.

 

 

 

 

 

공공 임대 아파트

 

공공임대아파트는 국민임대와 비슷한 조건으로 임대기간은 5년/10년으로 하고 보증금과 임대료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시세의 약 90% 정도의 수준으로 공급하게 됩니다. 공공임대아파트의 입주조건은 기본적으로 무주택 세대구서우언이여야하며, 총자산과 자동차 그리고 소득기준도 충족되어야 합니다.

 

 

 

 

민간 임대 아파트

민간임대아파트는 단기일반, 장기일반, 공공지원 등 종류가 있으며, 만 19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아파트인데요 특별한 자격제한은 없습니다. 그리고, 최소 8년 임대 후에는 분양전환도 가능한 혜택도 주어지고있으니 초기자본이 없어 임대로 지내다가 차후 내집마련이 목적인 분에게 적합합니다. 임대료 수준은 시세와 비슷한 수준으로 책정되며 어렵지 않게 입주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임대 아파트 종류 및 자격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 해당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읽어보면 좋을 글들

 

2021.03.29 - [생활의꿀팁] - 4차재난지원금 신청기간 및 지원금액 간단정리

2021.03.29 - [생활의꿀팁] - 2021년 주휴수당 계산 및 지급조건

2021.03.27 - [생활의꿀팁] - 2021년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간단정리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