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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내용증명 서비스란?

발송인이 수취인에게 '어떤' 내용의 문서를 '언제' 발송했다는 사실을 우편관서가 공적으로 증명해 주는 우편 서비스인데요. 우체국 방무 ㄴ없이 24시간 인터넷우체국을 통해 내용증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내용증명 기능

-개인 상호 간에 있어서 채권,채무의 이행 등 관리 의무의 득실 변경에 관해 발송되는 우편물의 문서 내용을 후일의 증거로 남길 필요가 있는 경우와 채무자에게 채무의 이행 등을 독촉하기 위해 주로 이용되는 제도입니다.

-내용증명 우편물은 배달 기록을 남기는 '배달증명' 우편물로 발송하면 안전합니다.

 

 

 

 

인터넷 내용증명 효력

-우편관서에서는 문서 내용과 발송 사실만을 증명해 줄 뿐이고 내용증명을 발송했다는 사실만으로 법적 효력이 발생되는 것이 아님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인터넷 내용증명 이용요금

 

-내용증명 수수료(우편요금 및 등기료에 가산) : 등본 최초 1매 1,300원 / 등본 1매 초과마다 650원

-동문 내용증명 수수료(우편요금 및 등기료에 가산): 내용문서 등본 최초 1매 1,300원 / 등본 1매 초과마다 650원, 내용문서 1통 초과마다 1,300원 

 

-요금 할인 안내: 1회에 10통이상 발송하는 등기우편물의 경우 우편요금과 등기수수료 합산금액의 3% 할인 (할인 범위: 우편요금 ,등기수수료, 배달증명 회송용 우편요금)

 

 

인터넷 내용증명 신청 방법

인터넷우체국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내용증명 문서를 작성하고 발송할 수 있습니다.

 

 

Step1. 인터넷우체국 -> 우편 ->증명서비스 ->내용증명 신청 화면에서 신청 버튼 클릭

step2. 문서편집기로 내용증명 작성(내용문 작성, 보내는분/받는분 성명과 주소 입력 등)

step3. 내용증명 작성 후 비용 결제하면 신청완료

step4. 나의 내용증명 출력 및 발송

 

 

 

인터넷 내용증명 조회 방법

전자보관된 내용증명 문서를 온라인상에서 검색해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step1. 인터넷우체국 ->우편 -> 증명서비스 ->내용증명 조회 화면에서 [신청] 버튼 클릭

step2. 회원 확인 후 내용증명 검색(접수번호 또는 등기번호 입력)

step3. 조회자격 확인 후 내용증명 신청내역 조회

*보관기간 3년 이내 언제든지 문서 조회 혹은 재증명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내용증명 유의사항

※문서 편집 툴에서 문서 불러오기 가능한 문서파일은 아래한글,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넥셀 입니다.

※문서파일은 a4를 세로로 편집해야 하며, 여백 기준은 최소 상20mm 하 40mm, 좌15mm, 우 15mm 이상입니다.

※동문 내용의 문서는 첨부물, 주소, 내용증명 인과 전자 소인을 포함해 최대 150매로 제한됩니다.

※메일머지를 이용하는 내용증명은 2인부터 가능, 내용문서, 첨부물, 주소 ,내용증명 인과 전자 소인을 포함해 150매로 제한됩니다. 

 

 

 

인터넷 내용증명 자주하는 질문 답변

Q.한번에 다량 신청할 수 있나요?
A.인터넷 내용증명은 단건, 동문내용증명, 다건을 다양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용방법: 내용증명 신청 시 우편물 선택사항에서 항목 선택

 

Q.신청 후 발송은 어떻게 처리되나요?

A.신청된 내용증명은 출력센터를 통해 우편물로 제작되어 수취인에게 발송됩니다. 우편물 발송 소요 기간은 신청일로부터 1~3일정도 소요됩니다.

 

Q.내용증명은 몇번까지 출력할 수 있나요?

A.내용증명 신청 후 1회에 한해 출력 서비스 이용할 수 있으며, 출력된 문서는 각종 보안이 적용된 출력물로 위변조 불가합니다. 

 

이상 인터넷 내용증명에 관해 알아 보았는데 해당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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